본문 바로가기
건강한 생활

두피 비듬 제거 및 예방 - 추천 샴푸 2가지

by 장수 거북 2024. 8. 28.
반응형

▣ 비듬과 탈모는 상호 연관성이 있어 비듬이 탈모를 유발하고 두피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. 이에 두피 비듬 제거하는 법과 예방하는 방법, 비듬이 탈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. 

두피 비듬 제거 및 예방

1. 비듬의 주요 원인

비듬은 두피의 피부 세포가 탈락하여 생기는 하얀 가루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. 검은색상의 옷을 입고 다니는 경우 양쪽 어깨 위에 하얀색의 가루가 쌓이게 됩니다. 

반응형

▶ 건조한 두피

환경적 요인으로는 계절이 변하는 시기에 두피가 건조해지면서 발생하고, 모발 샴푸를 할 때 과도하게 세정을 하거나 두피와 모발에 자극적인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두피가 건조해지면서 비듬이 발생합니다.

 

▶ 지성 두피

두피가 지성이 사람들은 과도한 피지 분비로 두피가 기름져지고 이로 인해 각질이 발생하면서 비듬이 생깁니다.

 

▶ 말라세지아 균

말라세지아 균은 곰팡이균의 일종으로 두피에 자생하면서 비듬을 유발하며 염증과 가려움으로 머리를 자주 긁게 되면서 모발과 두피에 손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.

 

▶ 스트레스 및 호르몬의 변화

스트레스와 호르몬은 탈모와 비듬 발생을 악화 킵니다. 

샴푸하는 모습

2. 비듬 제거하는 방법

▶샴푸 및 세정제 사용

비듬 전용 샴푸를 선택 중에서 특히 피리치온 아연, 케토코나졸, 셀레늄 설파이드 성분이 포함된 샴푸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. 비듬 유발 요인인 곰팡이를 억제하고 두피의 염증을 줄여줍니다.

  • 피리치온 아연 : 비듬 원인 곰팡이 억제
  • 케토코나졸 : 항곰팡이 효과
  • 셀레늄 설파이드 : 피지 분비 조절 및 각질 제거 

▶ 샴푸 사용방법

비듬이 심한 경우에는 매일 사용하시고, 증상이 호전되면 주 2회~3회로 줄이는 게 좋습니다.

샴푸를 할 때 두피에 소량을 도포하고 바로 물로 헹구지 마시고 2분~3분간 마사지한 듯 가볍게 문질러 준후 뜨겁거나 차가운 물을 피하시고 되도록 미지근한 물로 충분히 헹구어 주는 게 좋습니다.

 

▶ 두피 마사지

손가 각 끝으로 두피를 원을 그리듯이 눌러주면서 마사지하듯 혈액 순환이 되도록 매일 5분 정도 해주는 게 좋습니다.

 

▶ 자연 성분 오일

티트리 오일 : 항균 및 항염 효과가 있으며 오일을 3~4방을 샴푸에 혼합하여 사용하면 좋습니다.

알로에 베라 젤 : 두피 진정과 수분을 공급해 주며 두피에 바르고 15분간 방치한 후 씻어내면 비듬 제거에 좋습니다. 

 

▶ 충분한 수분 섭취

비듬은 두피가 건조하면 많이 발생하므로 하루에 약 2리터 정도의 물을 섭취하여 두피와 피부의 수분을 유지합니다.

물을 마실 때는 한꺼번에 많이 마시지 말고 조금씩 여러 번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.

 

▶ 추천 비듬 샴푸

  • 샴푸 엑스 : 피리치온 아연 1% 함유

 

  • 두피 세럼 Y : 티트리 오일과 알로에 베라가 함유

 

 

728x90
반응형